젠한방단식원

단식이미지요법

 
작성일 : 14-01-23 11:40
이미지요법⑧ - 웃음은 긍정적 감정의 상징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611  
먼저 정신적 스크린을 만드는연습인데 그 모양이나 크기 색채 등은 자기의 마음이 내키는 대로 하면 된다.

확실한 영상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는 자기가 어렸을 적에 가장 행복하고 아름답게 느꼈던 풍경들을 떠올리면 쉽게 영상이 그려진다.
그리고 색깔을 떠올리는 연습은 황홀하게 바라보았던 아침 해의 붉게 타오르는 색인 석양에 붉게 물들여진 구름색 그리고 드넓은 푸른 바다나 경치 좋았던 가을 산의 단풍 또는 5월의 싱그러운 초록색 들찬 등을 떠올리면 된다.

이와 같은 연습이 제대로 되면 실제로 병의 치유에 이용하면 되는 것이다. 실감나게 기분좋은 장면들을 이미지하게 되어 뇌에서 기쁘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긍정적인 양성 호르몬이 분비되게 된다. 즉, 도파민이나 엔돌핀 등이 분비되어 진통, 진정 등의 작용을 하게 되고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다음은 이용법의 이해를 돕기위해 실예를 들어보기로 한다. 긍정적인 이미지 요법의 한 예로서 미국의 한 저작가인 노만 카즌즈는 [웃음의 요법]을 개발하여 자신의 난치 교원병의 하나인 강직성 척추염을 낫게 하였다.

그는 그 체험을 저술하여 그 가치를 평가받고 칼포니아 대학의 정신 신경면역학의 객원교수로 초빙되기까지 했다.
그는 [웃음은 긍정적 감정의 상징이다]라고 부르짖고 웃음이 긍정적 이미지 요법임을 증명해 보였다.

다음의 예로는 1970년경부터 암에 대한 이미지요법의 연구로 실효를 거두고 있는 미국의 카알. 사이몬튼 부부 박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캘포니아에서 이미지요법을 중심으로 한 사이몬을 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구루우 바아 박사와 호올 박사 등이 암환자에 리랙세이션(이완)을 시킨후에 [자신의 면역계의 군대(백혈구,림프구)가 암세포와 격투하는 장면을 이미지]하는 훈련에 의해서 N.K세포라고 하는 림프구가 활성화되어서 자연살생 T림프구(N.K)의 효력이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구체적인 암 이미지 요법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자. 1978년 9월 미국에서 뇌종양이란 진단을 받은 갸레트라는 소년의 이미지치료 이야기가 유명하다.